반응형

대한항공 주가 및 산업분석 전망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공 관련주 중 대장주인 대한항공 주가와 산업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세계 항공업계는 지난해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염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도산한 항공 기업들이 줄줄이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국내 항공업계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인수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나 부채가 600억에서 1년 만에 10배가 증가하며 HDC현대산업개발은 인수를 포기했습니다.

 

이후 잠잠하다 지난해 말 이번엔 대한항공에서 아시아나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0년 12월 초 우려를 뒤로한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는 대법원의 허가를 받으며 HDC 현대산업개발 때와는 달리 빠른 속도로 이어졌습니다. 대한항공은  인수 후 구조조정을 최소화하기위해 경영권만 획득하며 아시아나는 대한항공의 자회사 개념으로 운영되다 3년 뒤인 2023년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대한항공 x 아시아나 인수합병 분석

 

 

대한항공은 운송, 수송관련 사업을 주 사업범위로 보유한 한진그룹 계열이며 1969년 민영화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규모 항공사이며 국내 유일 일등석 운영을 실시했으며 국내 13개,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노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와 함께 세계 항공동맹체인 스카이팀에 창립멤버입니다. 2008년 저가 항공사 진에어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통합은 대한민국에서 연매출 20조, 보유자산 40조의 세계 7대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한다는점과 막대한 합병을 통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M&A 분석에 따르면 인수 합병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을 뽑았습니다.

항공연료는 한번에 많이 사면 가격이 절감되는데 이로 인해 항공 비용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연료비 감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낮아지는 연료비로 인해 좌석당 단가를 낮춰 가격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국내 항공 시장 점유율 66%로 독과점 운영이라는 것과 운임인상 가능성 등 여러 가지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에서 총 인수금액의 45%인 8,000억원을 지원하고 한진칼에서 2조 5,000억 원 규모의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합니다.

이중 대한항공은 1조 8,000억원 가까이 아시아나 신주를 인수하는데 일반 주주들은 지난 7월 7,700억 원 규모 신주인수에 이어 한번 더 신주 인수에 동의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결국 1조 8,000억 원은 개인 투자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대한항공 주가 1/5~1/11

대한항공 주가 3개월

 

 

대한항공 주가 1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

Designed by JB FACTORY